다발성경화증이란?
다발성경화증 FAQ
home>다발성경화증이란?

다발성경화증이란?

8. MS의 유형

MS의 과정은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질병에 의해 영향을 거의 받지 않지만, 또 어떤 사람들은 급속히 진행되어 거의 불구의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두 가지 경우의 중간에 해당하게 됩니다. 모든 환자들이 MS 증상들을 다양하게 경함하지만, 이 질병의 과정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명백한 패턴이 있습니다.



재발-완화형 MS

이 유형의 MS에서는 재발(악화, 공격)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하며, 이러한 재발의 기간 동안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거나 기존의 증상이 더욱 악화됩니다. 이는 다양한 기간 동안(수일 내지 수개월) 지속할 수 있으며, 부분적 또는 전체적인 완화(회복)을 나타냅니다. 이 질병은 수개월 또는 수년간 활성을 나타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빈도 : 약 25%)

양성 MS

완전한 회복을 나타낸 1 또는 2회의 공격 후, 이러한 유형의 MS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악화되지 않으며, 영구적인 장애를 나타내지도 않습니다. 양성의 MS는 발생 후 10-15년간 경미한 장애의 상태를 나타낸 것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처음에는 재발-회복성 MS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양성의 MS는 발현 당시 증상의 중증도가 낮은 경향을 나타냅니다(예. 감각). (빈도 : 약 20%)

2차 진행성 MS

처음에 재발-회복성 MS를 나타내었던 사람들 중 일부는, 재발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은 질병의 과정에서 이후 진행성 장애의 발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빈도 : 약 40%)

1차 진행성 MS

이러한 유형의 MS는 뚜렷한 공격이 없지만, 느리게 발현되고, 서서히 악화되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이 유형에서는 결함 및 장애가 누적되며, 언젠가 안정 상태가 될 수도 있고, 수개월 및 수년간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빈도 : 약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