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성경화증이란?
다발성경화증 FAQ
home>다발성경화증이란?

다발성경화증이란?

4. MS의 발병 원인

다발성 경화증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 세계의 수천명의 연구자들이 이 복잡한 퍼즐 조각을 정확히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MS에서 수초의 손상은 침습적 미생물들(세균 및 바이러스)에 대하여 신체를 정상적으로 방어하는 신체 면역계의 비정상적 반응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MS의 많은 특징들은 신체가 그 자신의 세포와 조직을 공격하는 '자가-면역' 질환이라는 것을 시사하며, MS에서는 그 공격 대상은 수초입니다. 연구자들은 무엇이 면역계로 하여금 수초를 공격하게 하는지 알지 못하지만, 여러 요소들이 복합된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이론은 인체에 잠복하고 있는 바이러스가 이 질병의 발현에 주요한 역할을 하며, 면역계를 교란시키거나 간접적으로 자동-면역 과정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MS 바이러스를 규명하기 위한 수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MS 바이러스가 없을 수도 있지만, 홍역 또는 포진과 같은 일반적인 바이러스가 MS의 유발 인자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발 인자는 혈류에서 백혈구를 활성화시키고, 이것이 뇌로 들어가 뇌의 방어 기전을(즉, 뇌/혈관 장벽) 취약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뇌로 들어가게 되면, 이러한 세포들은 수초을 공격하여 파괴시키는 방식으로 면역계의 기타 요소들을 활성화시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