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성경화증이란?
다발성경화증 FAQ
home>다발성경화증이란?

다발성경화증이란?

14. 다발성경화증과 일,학업

다발성 경화증은 변화가 많은 질병이어서 모든 환자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답변을 하기가 쉽지 않아요. 환자마다 증세가 다르고 증상의 정도와 발생 횟수도 다양하거든요. 증상의 정도와 그로 인한 장애에 따라 일이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달라져요. 하지만 시간이 많이 흐른 뒤 장애가 일어날 지도 모른다는 생각 때문에 환자가 현재 생산적 활동을 할 수 있는 기간을 미리 허비할 필요는 없어요.

병세가 심각하지 않거나 증상이 미미한 사람들은 지금 다니는 직장이나 학교 생활을 계속할 수 있을 거예요. 피로가 심할 때는 일과 중에 규칙적으로 휴식을 취해주어야 해요.

다발성 경화증이 재발했다가 완화되기도 하는 환자와 약간의 장애를 겪고 있는 환자는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으로 자신이 처한 상황을 냉정하게 평가해서 직장과 학업에 대한 장단기적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회사 사장이나 교육 기관과 상의해야 하죠. 자신의 질병에 대해 얘기를 할 것인지는 개인이 판단할 문제이겠지만 증상이 눈에 띄게 나타나지 않는다면 굳이 병명을 밝힐 필요는 없을 거예요. 하지만 학교의 경우는 이 질병을 앓는 학생의 비밀을 유지해 주면서 시간표, 시험, 이수 학점 등을 특별히 조정해 주기도 하는 곳이 많아요.

신체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편의를 도모해 주도록 하는 법 규정은 나라마다 다르니까 각 나라에 있는 다발성 경화증 환자들의 모임에서 환자가 속한 나라의 상황에 대해 잘 조언을 해 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