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성경화증이란?
다발성경화증 FAQ
home>다발성경화증이란?

다발성경화증이란?

10. MS의 진단

기타 많은 질병과 달리, MS에 대한 정확한 '양성 또는 음성' 검사는 없으며, 의사가 스스로 진단에 대하여 100%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만한 검사도 없습니다.

이 말은 궁극적으로 의사가 환자의 증상을 관찰하고, 다른 가능성을 배제함으로써 MS를 진단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임상적 진단'이라고 합니다.

진단에서의 문제점

불행히도, 일부에 대해서는(10 - 15%) 모든 가능한 시험을 수행하더라도 정확한 진단이 불가능한 실정입니다. 하지만, 기타 매우 중대한 MS형 증상의 원인을 배제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기적인 검사 및 개인의 상태에 대한 변화를 모니터링하여 대부분의 증례에 대하여 진단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MS 진단 기준

MSIF의 국제 의과학회(International Medical and Scientific Board)에서는 의료인들이 MS와 유사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는 다른 질환을 구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MS 진단 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 새로운 진단 기준에는 MRI 스캔 결과를 포함시켰으며, 이를 통해 단 1회의 증상을 나타낸 사람에 대해서도 MS의 진단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진단 기준이 사용되면, MS, MS 가능성, MS 아님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임상적 진단

초기 MS는 그 자체가 장기간 산발적으로 발생하였거나, 다른 여러 질환으로 인한 것일 수 있는 애매 모호한 증상들의 병력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거나 주관적인 증상들은 의사 및 의료인과의 의사 소통을 어렵게 하는 경우가 많고, 불행히도, 이러한 증상들은 MS 환자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매우 초기 단계의 진단에서 치료를 잘못 받기도 합니다.

MS형 증상의 '전형적인' 형태를 나타내는 사람도, 의사나 신경과 전문의가 임상적으로 '정확한' MS를 진단하기 전에 그 증상들에 대하여 합의된 기준으로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추 신경계의 2개의 다른 영역이 영향을 받으며, 적어도 1개월 간격으로 적어도 2회에 걸쳐 다른 시점에서 이러한 영향을 받았고, 환자가 MS 발현에 대한 정상적인 연령 범위에 속할 것'

따라서, 당신이 전문의에 대한 첫번째 방문에서 '명백한' MS로 진단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그 진단이 확실하지 않을 수 있고, 추가적인 검사를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