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발성경화증협회


KOREAN MULTIPLE SCLEROSIS SOCIETY
다발성경화증, 시신경척수염을 극복할 수 있는
희망을 함께 봅니다.

질환자료실

MS Matter 7,8호-질문/답-삼차신경통,양성MS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전담간호사 댓글 0건 조회 183회 작성일 2003.12.16 02:15:36

본문

9.질문과 답

 

질문

저는 삼차신경통으로 무척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복용했던 약들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삼차신경통은 이마와 눈, 뺨, 턱 등 얼굴 측면부를 따라 찌르는듯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증은 보통 몇 초간 지속되나 훨씬 오랫동안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웃음, 저작, 접촉, 심지어 바람 등 매우 미약한 자극으로도 통증이 유발되거나 악화됩니다. 이 질환은 환자에게 매우 큰 고통을 안겨주며 MS 환자의 1-2%가 여기 해당됩니다. MS 환자가 아닌 경우도 있으나 매우 드뭅니다.

삼차신경통은 신경계(혹은 신경원성) 통증이므로 MS가 뇌와 척수 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방식에 따라 양상이 달라집니다. 신경의 수초가 탈락되었을 경우에는 절연 능력을 상실한 전선 사이의 단회로 현상과 흡사하게 임펄스가 신경 섬유 사이를 건너 뛰며 이것이 통증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일반적 진통제는 효과가 없고 이러한 신경계의 오작동을 멈출 수 있는 다른 약물이 필요합니다. Carbamazepin(Tegretol)과 gabapentin(Neurontin)이 잘 듣지만 졸음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낮은 용량으로 시작하여 점차 증량합니다. 그 밖에 유사한 기전을 가진 phenytoin이나 뇌의 통증 신호 감지 방식을 조절하는 amitriptyline 등의 항우울제가 유효합니다. 명상이나 침술이 도움이 되었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이 극심하거나 약에도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국소 마취 상태에서 경피신경근절단술이라는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얼굴 측면을 약간 절개하고 레이저나 냉동외과술, 소작술을 이용해 삼차신경을 절단하거나 봉쇄하는 방법입니다.

감마 나이프를 이용하는 새로운 기술도 있습니다. 신경을 방사선에 노출시키는 방법이기 때문에 마취가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이 삼차신경통을 동반한 MS 환자들에게도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전국에 걸쳐 병원마다 전문 통증 치료실이 있기 때문에 통증을 조절하고 이기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루는 범위와 전문 인력의 수준이 다양하므로 주치의의 도움을 받아 근처에서 적절한 치료실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양성 MS란 무엇입니까?

 


증상이 거의 없거나 있어도 경미한 재발성 이장성 MS를 양성 MS라고 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양성 MS가 MS의 특정 종류는 아닙니다. MS를 몇 년간 겪고 나서 되돌아볼 때 진행 과정이 그러했다는 표현일 뿐입니다.

대부분의 재발성 이장성 MS는, 사람에 따라 걸리는 기간이 다양하기는 하지만 결국 2차 진행성 MS로 진전됩니다. 평균적으로 볼 때, 15년 후 재발성 이장성 MS의 65%가 2차 진행성 MS로 진전됩니다. 이보다 더 오랜 기간(수 십년 후까지)이 지나서도 진전이 되지 않는 경우를 양성 MS라고 칭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양성 MS라고 해서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심각한 장애로 발전되지 않는다는 점만 틀릴 뿐입니다.

비밀번호 ▶ 확인 닫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