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발성경화증협회


KOREAN MULTIPLE SCLEROSIS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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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극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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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무국 댓글 0건 조회 361회 작성일 2008.01.08 16:5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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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스트레스를 극복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좋음/나쁨

스트레스는 삶에서 매일 있는 사실입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은 당신의 뇌와 몸이 활동을 할 때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은 당신이 사랑에 빠졌을 때 심장이 뛰게 만들고, 불타는 건물 속에 있는 것과 같은 중요한 죽음의 순간에 당신이 빠져나오게 도와줍니다. 

스트레스는 내적이나 외적인 근원에 의해서 증가 될 수 있습니다. 외부의 스트레스 요인은 울고 있는 아기, 실직, 직장에서의 승진, 친숙한 사람과의 문제, 만성질환을 가지는 것과 같은 일들을 말합니다. 내적인 스트레스는  외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긍정적인가 부정적인 관점인가 하는 당신의 태도에 따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스트레스가 나빠지다.




스트레스는 당신이 필요하다고 할 때 켜는 불과 같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불을 끌 수 없을 때, 극도의 피로에 노출되고 이것은 당신의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면역체계를 약화시키며, 심장 질환, 당뇨, 우울증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아직은 결론을 짓지는 못하고 있지만,  다발성경화증에 대한 스트레스의 영향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에 의하면, 최근 켈리포니아 대학의  David Mohr 박사의 최근 연구의 하나에서는  스트레스가 강한 생활사건 후에 재발이 두드러지게 증가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만성스트레스의 증거 증상

안절부절못함* 

희망 없음, 의지할 곳 없음,죄책감, 가치없음*

압도 감

계속되는 신경쇠약

만성적인 걱정과 두려움

슬프거나 가라앉는 느낌*

식은땀 

복통, 변비, 설사, 위경련, 또는 구토

두통

심장의 두근거림

근육 경련

앝은 호흡

수면장애-불면증 

일상적인 활동에 대한 흥미의 상실-성적인 의욕상실을 포함하여*

식욕과다 또는 식욕저하*

활력의 감소: 천천히 하고 싶어진다.

산만하고 기억력의 장애*

결정하기 어렵다.*

공허함이나 무기력함

(*는 우울증의 증상과도 같다.)


 

 






당신은 달려오는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1. 스트레스 유발 인자에 대한 이해.

당신의 생활에서 무엇이 스트레스를 일으킵니까? 부부의 문제인가요? 집에서 당신은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한가요? 답을 찾기 위해서 노력하거나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당신의 스트레스 인자를 조사해보십시오.

당신의 스트레스 율을 알아보세요. 다음 주에 올지 다음 달에 올지가 중요할까요? 예상되는 것을 내려놓고 중요하지 않는 작은 일들은 포기하도록 하세요.(떠나보내세요)

당신의 태도를 강화시키십시오. 부정적인 생각은 스트레스를 더 악화시킵니다. 당신은 모든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생각의 형태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게 하는 더 좋은 태도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 전문가는 당신의 부정적인 생각의 형태를 확인하고 변화 시키는 것을 도와 줄 것입니다.  

2. 이상한 커플—스트레스와 우울증

어느 것이 먼저 오는지는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라는 것입니다. 끊임없는 스트레스와 함께 오는 우울증이 계속 순환이 된다는 것은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만약에 당신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없고, 당신의 스트레스 증상이 우울증의 증상들과 겹쳐지면, 정신건강전문의에게 도움을 요청해야합니다.



3.여러분의 전반적인 건강을 위하여 스트레스를 억제하기위한 확인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스트레스로부터 당신의 몸의 쉼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체적인 활동을 가지십시오. 운동은 신체에 스트레스 호르몬의 영향을 줄여줍니다. 운동 프로그램과 시작에 관해서 당신의 전문 의료진과 상담을 받으십시오.

스트레스를 다루는 심상치료, 명상 이완요법, 심호흡과 같은 기술을 배우고 익히십시오. 함께하거나 보며 들을 수 있는 도구들은 이러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초점을 바꾸십시오. 여러분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어떠한 것을 함으로써 스트레스의 사이클을 벗어나십시오. 잡지를 읽거나 글을
써보세요. 부드러운 음악을 들으시거나, 당신의 취미를 찾아보세요.

도움을 얻으려고 노력하십시오. 당신의 어려움에 관해서 나눌 수 있는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지지해 줄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만드세요.

휴식을 취하세요.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가지도록 개발하십시오. 그리고 피곤 할 때는 낮 동안에 피로가 사라지도록 잠깐 휴식(수면)을 가지십시오.

언제 어디에서나 사용 할 수 있는 스트레스 1분 감소 법을 배우세요. 반복할 수 있는 특별한 단어를 찾으세요(하나, 집, 사랑 등등 좋은 것으로) 숨을 천천히 깊은 복식호흡을 하시고 당신의 머릿속으로 행복한 모습을 떠올려 보세요.

향을 맡아보세요. 많은 사람들은 아로마 요법이 이완을 돕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라벤더, 제라리움, 만다린, 네롤리유 그리고, 일랑일랑 《말레이산 교목; 꽃에서 향유를 채취》은 이완을 증가해주는 에센스 오일의 하나입니다. 한 방울을 티슈위에 떨어뜨리고 숨을 마시세요. 작은 양이지만 오래지속 됩니다.

웃으세요. 몇 가지 코메디 테이프나 DVD를 갖고 계시는 것도 좋습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려 해보세요. 매일 매일 당신의 삶속에 있었던 좋은 일들에 대해서 감사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미국 ms협회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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