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발성경화증협회


KOREAN MULTIPLE SCLEROSIS SOCIETY
다발성경화증, 시신경척수염을 극복할 수 있는
희망을 함께 봅니다.

질환자료실

‘약과 음식,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사무국 댓글 0건 조회 467회 작성일 2007.08.22 13:12:17

본문

** 다음 글은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발췌해 온 글입니다.
첨부 파일을 읽기 위해선 Adobe 프로그램이 있어야 하며 그 프로그램은
포탈싸이트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국민들에게 의약품을 복용할 때 삼가야 하는 식품과 주의사항을 알려주기 위하여 ‘약과 음식,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를 발간했다.

  ○ 이번에 제작된 책자는 의약품을 복용하면서 누구나 흔히 느끼게 되는 ‘약을 먹는 동안 피해야 할 음식이 혹 있을까’란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음식간에도 궁합이 있듯이 의약품도 맞지 않는 음식이 있어 이들을 함께 복용하면 복용약의 치료효과가 떨어지거나 비정상적인 효력 증가 등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 본 책자에서는 음식과의 궁합에 특히 주의해야 할 의약품을 알레르기, 관절염 및 통증, 위장장애, 변비 등 치료질환별로 나누어, 약을 복용할 때 주의하거나 피해야 할 음식을 소개하고 있으며, 일반인이 복용 의약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대표적인 약물명을 예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 삽화 등과 함께 구성하였다.

  ○ 이번 홍보책자는 2005년도부터 발행되어 일선 보건소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은 바 있는 폐경기, 피임법, 어린이의 바른 의약품 복용법에 대한 식약청 정보책자에 이은 시리즈 간행물로서 각 지역보건소 및 관련단체 등을 통해 조만간 배포될 예정이며, 식약청 홈페이지 (www.kfda.go.kr > 정보마당 > 식약청자료실 > 간행물/지침) 에서도 원문내용을 볼 수 있다.

  ○ 식약청은 책자 발행과 더불어, ‘특정 약에 맞는 음식이 있는가 하면 약을 복용할 때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이나 식습관도 있으므로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복용하는 약물의 약효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식품들을 제대로 알고 이를 이용한 바른 음식 조절 습관을 항상 유지하여야 한다’ 고 당부하였다.

붙임: 「약과 음식,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간행물
비밀번호 ▶ 확인 닫기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