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발성경화증협회


KOREAN MULTIPLE SCLEROSIS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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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영과 다발성경화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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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무국 댓글 2건 조회 555회 작성일 2006.07.24 15:4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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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의 특별한 특성은 다발성경화증을 가진 사람에게 특별한 이점을 제공 한다. 물은 다발성경화증을 가진 사람을 땅에서는 움직일 수 없을지도 모르는 사람을 움직일 수 있게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다음에 그 이유가 있습니다.:





















물의 특성:


이점:


부력
물에서는 가벼운 것이 뜨는 성질


약한 사지를 지지해준다

움직일 때 힘이 덜 든다. 더 많은 영역의 활동이 가능하다.

근육의 이완을 증가시킨다.


점성
여러분이 움직이는데 대한 저항하는 느낌인데, 여러분을 물속에서 더 천천히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물에 대한 저항감은 근육의 힘의 향상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물에서 천천히 걷는 것은 여러분에게 땅에서는 힘들 수도 있었던 균형과 조정하는 것과 같은 기술을 익히는 기회가 된다.


수압
물에 있는 동안에 누르는 느낌이며, 깊은 곳에 있을수록 수압은 증가한다.


누르는 듯 한 느낌은 서있는 활동에 지지를 해주어서 땅에서 걸을 때 보다 힘이 덜 든다.


체온 조절


시원한 물에서 운동하는 것은 낮은 체온을 유지하게 해주는데 심지어 많은 운동 후에 몸의 깊은 곳에서 의 체온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준다. 이것은 열에 예민한 사람들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사실이다.


물에서의 운동 - 더 낫다

걷고,움직이고,유연성.균형검각,지구력등을 포함한 모든 신체 기능을 향상시킨다.

아마도 감각이 들어가는 것이  감소하는 느낌은 통증의 감소와 다른 감각의 인지의 향상을 일으킨다. 이러한 변화는 관절의 운동범위를 더 넓혀준다.



사회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수중치료그룹은 사회적인 접촉의 기회가 되고 운동을 계속 할 수 있도록 지지체계를 형성해준다.

동기부여가 된다.. 수중운동에서의 긍정적인결과는 다발성경화증에 집착하는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다

감정이 좋아진다. 운동은 우울증을 없애고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물에서의 기술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이완을 할 수 있게 한다.






적당한 수영장이나 적당한 프로그램을 찾으라




여러분은 각자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영장에서 자유 수영을 할 수도 있고, 물에서 듀브를 이용해서 떠다니면서 시원함을 즐기기를 할 수 도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에 들어가기 전에 당신의 의사에게 먼저 확인을 하세요. 재활전문가나 같은 지역의 환우회 회원들에게 이용하기에 적절한 시설과 프로그램에 대해서 문의 하세요. 수영장의 물의 온도가 적절하게 잘 유지가 되는지 알아보세요.







 

레크리에이션 센터(한국에서는 스포츠센터)는 아쿠아 에어로빅이나 운동 등의 프로그램이나 자유 수영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수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의 예

주의: 새로운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 치료사에게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서 교육을 받아야합니다. 치료사가 해서는 안 된다고 하는 운동은 하지 않아야합니다.

























걷기—수영장 벽에 선다. 균형을 잡기위해서 고리를 잡으세요. 한쪽 다리를 올렸다 내렸다하고 다른 쪽 다리도 그렇게 하세요.5-8회 반복해서 하세요.

(그림1참고)



 


 


옆으로 다리 들기—수영장에서 옆으로 서세요. 균형을 잡기위해서 수영장 모서리의 고리를 잡으세요. 다리를 옆으로 올렸다 내렸다하세요.5-8회 하세요. 그리고 반대 쪽 다리도 하세요.

(그림2참고) 



 


 


뒤로 흔들기—수영장 옆에서 마주보고서세요. 균형을 잡기위해서 고리를 잡으세요. 다리를 뒤로 올리고 내리세요.5-8회 하세요.구부리지 마세요. 다른 다리도 하세요. (그림3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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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칭—수영장의 옆에서 마주보고 서세요. 균형을 잡기위해서 고리를 잡으세요. 한쪽 다리는 한 발 뒤로 빼세요. 양쪽 발을 바닥에 붙이세요. 바닥에서 뒤쪽에 있는 다리의 발뒤꿈치를 고정하세요. 앞쪽의 다리의 무릎을 구부리세요. 발목위로 앞으로 구부리세요. 아래 다리나 종아리 근육이 당겨짐이 느껴질 것입니다.20-30초 유지하세요.1-2회 반복하세요. 다리를 바꾸어서 하세요.(그림4참고)



여러분이 활동을 조절해야 할 것 같다고 느껴지면, 수중치료의 경험을 가진 물리치료전문가에게 여러분에게 알맞다고 생각되는 운동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이야기해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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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김지혜님의 댓글

김지혜 작성일

찬물에만 들어가야하죠??

정애란님의 댓글

정애란 작성일

그렇지않습니다. 추우면 더 힘들어 하기도합니다. 차면..시려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