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발성경화증협회


KOREAN MULTIPLE SCLEROSIS SOCIETY
다발성경화증, 시신경척수염을 극복할 수 있는
희망을 함께 봅니다.

질환자료실

다발성경화증으로인한 성기능의 변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MSIF 내용 댓글 0건 조회 565회 작성일 2003.12.29 11:58:27

본문

다발성 경화증으로 인한 성기능 변화

: 남/여 환우님 여러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담간호사에게 요청하시면 번역분을 보내드리겠습니다.

1차, 2차, 3차 성기능 장애

다발성 경화증이 성기능이나 친밀감의 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은 1차, 2차, 3차로 나눌 수 있다. (Foley & Werner, 2000)

“1차 성기능 장애”는 성적 반응에 영향을 주는 신경이 변하면서 직접적으로 일어난다.
“2차 성기능 장애”는 생식기 체계와 연결된 신경 경로와 직접적 연관이 없는 증상, 즉 방광이나 대장 문제, 피로, 경련, 근육 약화, 전신 떨림이나 수전증, 집중 장애, 생식기를 제외한 감각의 변화에서 비롯된다.

“3차 성기능 장애”는 장애와 관련된 정신적, 문화적인 문제가 환자의 성적 감정이나 경험을 방해하면서 비롯된다. 예를 들어 일부 환자들은 자신이 성기능 장애가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들어 한다. 신체의 변화, 사기저하, 절망, 조울증 등으로 인해 자신감이 떨어지면서 친밀감의 표현이나 성기능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성관계를 갖는 파트너가 간병인이 되거나 할 경우 둘 사이의 성적 관계는 심각한 변화를 맞게 된다. 고용 상태나 가정 내의 역할 관계가 변하면서 감정이 변화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성기능에 일시적 장애가 오는 것도 비슷한 경우이다. 다발성 경화증이라는 병과 싸우는 데에서 오는 긴장으로 부부가 각자의 경험과 성적 표현이나 만족에 대해 변화하는 욕구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기 힘들어지기도 한다.

다발성 경화증으로 인한 성기능 변화 유병률

일반적으로 성기능은 일생 동안 계속 변화하기는 하지만, 다발성 경화증은 환자의 성생활을 여러모로 영향을 끼친다. 지금까지 알려진 다발성 경화증으로 인한 성적 문제에 대한 연구를 보면, 유병률이 여성의 경우 40-80%, 남성의 경우 50-90%로 매우 다양하다. 남성들에게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발기 불능이나 발기시간 단축, 오르가즘 감소가 있다. 여성들에게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리비도(성욕)의 부분적 혹은 전체적 감소와 질 윤활화 감퇴, 질 감각 감퇴가 있다.

이탈리아에서 수행된 연구에서는 다발성 경화증 환자 그룹과 다른 두 그룹 – 기타 만성 질환 환자 그룹과 질병이 없는 사람으로 구성된 그룹 –을 비교하여 다발성 경화증 환자들이 성기능 문제를 호소하는 비율을 알아보았다. 각 그룹의 성별과 나이는 모두 일치시켰다. 그 결과 만성 질환 그룹의 성기능 장애 유병률(39.2%)이나 건강한 그룹의 성기능 장애 유병률(12.7%)과 비교해 보았을 때, 다발성 경화증 환자 그룹의 성기능 장애 유병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73.1%) 가장 많이 호소하는 문제에는 남성과 여성 모두의 경우 성욕과 오르가즘 문제, 남성의 경우 발기 불능 문제, 여성의 경우 질 윤활화 문제였다. (Zorzon et al, 1999)

일반 대중의 성기능 장애 유병률에 대해서는 연구 방법에 따라 얼마간의 논란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연구는 다발성 경화증 환자와 기타 만성 질병 환자,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개별 면담을 통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에서 건강한 사람의 경우 12.7%가 성기능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 수치는 다른 연구에서 드러난 비율과는 차이가 있다. 미국에서 다발성 경화증 환자가 아닌 사람 중 여성 1749명과 남성 1410명을 조사한 연구 결과 가끔이라도 성기능 장애가 있는 사람의 비율은 여성 43%, 남성 31%로 나타났다. (Lauman et all, 1999) 이 연구에서는 응답자들이 더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직접 만나서 면담을 하는 방식보다는 익명의 우편 조사 방법을 사용했다.

성기능 장애가 발생하는 빈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발성 경화증 환자와 일반 대중의 경우 모두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사실은 확실하다. 현재까지 다발성 경화증 환자에 대해서 표준화된 방법이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다발성 경화증으로 인한 성기능 장애의 유병률에 대한 연구에는 문제가 많았다. 최근 친밀감과 성기능, 다발성 경화증에 대한 측정 방법이 최근 발전을 거듭하면서 유병률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이해도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 The Multiple Sclerosis Intimacy and Sexuality Questionnaire-19 (MSISQ-19)는 다발성 경화증 환자들에 대해 표준화된 최초의 측정방법으로, 1차, 2차, 3차 성기능 장애를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있다. (Sanders et al, 2000) 이것은 19개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가 진단 방법으로 몇 분이면 완성할 수 있다.

성적인 문제에 따른 대처법

 

경련 문제

 

다리에 경련이 있다면 성행위 하기에 편안한 자세를 잡기 힘들 수 있으며 또한 통증으로 인해 즐거움을 느끼기 힘들게 된다. 증상에 대해서 활발히 대처할 때에는 보통 물리치료를 하거나 Lioresal® (바클로펜)이나 Zanaflex® (티자니딘) 등의 항경련 약품을 투여한다. 성행위에 앞서 항경련 약품을 투여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투여 약품을 바꿀 때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

피로 문제

피로는 보통 물리치료나 작업치료, 약물요법으로 해결한다.


Provigil®, Cylert® (페몰린), Symmetrel® (아만타딘) 등의 자극제를 처방할 경우에는 성행위 전에 투여하는 것이 좋다………..

방광 장애 문제

 

성행위를 하려고 하기 전에 방광 장애 증상을 치료하는 전략이 기본 접근법이다. 사전에 성관계 파트너나 다발성 경화증 치료 팀과 상의하면 성관계 중 실금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의료진과 적극적으로 상의하라

비밀번호 ▶ 확인 닫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