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발성경화증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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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발성경화증 통증과 심리사회적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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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무국 댓글 0건 조회 283회 작성일 2008.09.19 11:4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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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S in focus의 다발성경화증과 통증 
                                                                                    국제다발성경화증협회 2007.10월
다발성경화증 통증과 심리사회적 치료
Dawn M Ehde, PhD, and Brenda Stoelb, PhD, Department of Rehabilitation Medicine, University of Washington School of Medicine, Seattle, Washington, USA
 
일부 다발성경화증 환자들은 약물로 통증이 완전이 해소 됩니다. 그러나,  많은 통증을 가진 사람들은 약리학적으로 볼 때 통증이 적절히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행히 다발성경화증의 통증에 약물이 유일한 치료방법만은 아니며 여기 몇 가지 방법들이 나와 있습니다. 몇 가지의 비 약리학적 방법들은 다른 만성 통증을 가진 사람들  그룹에서 효과가 입증된 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생물 심리 사회학적 모델
통증의 경험은 육체뿐만 아니라 마음까지도 포함한 아주 복잡한 것입니다. 최근 경향은 만성 통증이 생물 심리 사회학적측면에서 볼 때 통증의 근본을 생물학에(예, 다발성경화증으로 인한 신경 손상) 두고 있기 때문에 가장 이해하기 쉽다고 합니다. 그러나, 심리사회적 요소들이 통증의 경험과 통증이 삶에 주는 영향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또한 깨달았습니다. 몇몇 심리사회적 요소들은 한 사람의 통증에 대한 심리적 반응과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또 대처하는지 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생물 심리 사회학적 모델은 통증의 중등도와 부정적 영향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치료를 이끌어 냈습니다.
통증이 있는 사람들은 가끔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통증이 "진짜가 아니야",
과장하거나 하나의 정신 질환 증상으로 생각할까 걱정을 합니다. 반대로 만성 통증은 심각한 상태로 "사람의 머리 속에 있다" 왜냐하면 통증 신호들은 뇌에서 진행 되기 때문입니다. 앞선 뇌 과학에서는 정신적 요소들 즉,  한 사람의 감정이나 스트레스 같은 것이 통증을 포함해서 신체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발성경화증과 통증을 갖고 산다는 것은 만성 스트레스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마음과 몸은 여러 방면에서 서로 영향을 주며 과학자들은 이제 막 이것을 알아가기 시작 하였습니다.

 
이완 훈련
통증과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인자들에 대한 자연적인 반응에의해 반복되는 근육의 긴장이 오며, 통증이 악화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연구들을 보면 긴장으로 인한 통증과  스트레스에 대처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 모양의 긴장을 늦추는 방법을 익히는 것입니다. 성공적으로 안정을 취할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 심호흡, 목욕, 음악, 묵상이나 기도 등이 있습니다. 몇몇 긴장을 늦추는 방법들은 전문가의 지도 없이도 할 수 있고, 어떤 것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방법들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안정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은 다양 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완화법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이완술을 시도해 보아야 합니다.  이완 연습은 또한 다른 대처 방법과 병행하면 더욱 좋습니다.
"긴장으로 인한 통증과  스트레스에 대처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 모양의 이완법을 익히는 것입니다".
심호흡은 모든 이완술의 기본이 되는 방법이므로 맨 처음 배우기에 좋은 기술입니다. 보통 눕거나 편안한 의자에 않아서 시행합니다. 기본 방법은 코로 숨을 크게 들이 마시고 되도록 이면 이 때 복부가 올라 오도록 합니다. 그리고 잠시 멈춘 다음 입으로 숨을 내쉽니다. 어떤 사람들은 효과를 높이기 위해 숨을 내쉴 때 마다 "긴장을 풀자" 또는 "평온하자"라는 말을 함께 합니다. 심호흡법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매일 1회 5분씩 여러 차례 시행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최면 요법
지난 10여년 동안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자가-최면 훈련을 통해 개인이 급성과 만성 통증을 보다 더 잘 관리 할 수 있게 도와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완훈련처럼 자가-최면 요법은 마음의 힘을 이용해서 겪고 있는 통증을 변화시킴으로써 통증을 이겨내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통증에 집중된 감각을 즐거운 것에 초점을 두게 함으로써 분산시키고 통증을 줄이거나 사라지게 합니다. 이런 자가-최면 요법은 방송매체에 의해 단지 자기 자신을 통제하기위한 것으로 묘사 되어졌습니다. 하지만,  자가-최면술은 전문가에 의해서 통증을 위한 목적으로 교육 되어져야 합니다. 이 방법은 보통 3-4회 정도교육을 받으면 할 수 있고 효과를 얻기 위해서 규칙적으로 훈련을 해야  합니다.
 
약물요법 같은 것은 자가-최면술에서 드물게 사용되며 통증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거나 이것을 사용한 사람들 모두가 이익을 얻지 못했을 경우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개개인과 다발성경화증을 가진 사람을 포함한 한 소집단에서 자가-최면술을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이 줄어든 사례가 보고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자가-최면술 약물의 부작용은 긍정적입니다. 예를 들면, 다발성경화증 환자를 포함한 한 자가-최면술 연구에서 40가지의 다양 한 유익을 발견했고 게다가 통증의 해소와 부정적 영향이 전혀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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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많은  연구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그들이 경험하고 있는 통증, 어떻게 통증에 대처하고, 그 통증이 얼마나 그들의 삶과 활동에 방해가 되는지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통증 해결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방법(예, 사용하고 있는 이완술)들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것(예, 알코올에 의존하여 통증을 이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인지-행동 치료는 사람들에게 통증과 관련된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켜 통증과 이로 인한 고통을 줄이는 방법을 교육 하는 것입니다. 인지-행동 치료는 각자의 통증에 대한 생각을 점검하는 것을  교육하고 이런 생각들이 도움이 되는지 그렇지 않은지 결정을 하여 도움이 되지 않는 생각을 도움이 되는 생각으로 바꾸어 그 사람에게 위안을 주는 방법입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이완 훈련, 기분전환 요법이나 활동 스케줄 등 다른 통증 조절 법 또한 교육을 합니다.
이 치료는 일반적으로 전문가에 의해 그룹 또는 개인 치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우선적으로 통증을 치료하는데 사용 합니다.

 
그밖에 심리적인 중재들
그밖에 심리적인 중재들은 통증과 이것의 영향에 대해 지지 그룹과 통증 교육, 정신과적 치료를 포함한 치료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울증을 치료하는 것은 현재 우울증과 통증이 서로 영향을 주고 있을 때 제안되고 있습니다. 신체 운동(예, 걷기, 수영, 요가..)은 종종 신체적 상태뿐만 아니라 통증과 스트레스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어떻게 도움을 청할까요?
안타깝게도 많은 다발성 경화증 환자들의 통증에 이완 요법은 모든 의학적 치료를 시도해본 뒤 적절치 않거나 판단 되거나 모든 가능성을 배제하난 뒤에서야 제안됩니다. 하지만 가능한 빨리 이 방법을 사용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심리학적  통증 치료를 위한 전문가를 만날 수 없는 사람들이 있다면 다발성경화증 협회 웹싸이트, 담당 의사나 간호사를 통해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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